화장품 브랜드 기획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화수협 CBF 1기 참가자 모집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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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협, ‘화장품 브랜드 팩토리’ 1기 모집: 브랜드 기획부터 글로벌 진출 전략까지 실전형 협업 스터디 제공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한국화장품수출협회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Cosmetics Brand Factory’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기획 및 글로벌 마케팅 전략 역량을 강화한다.

프로그램 소개 및 배경

한국화장품수출협회는 산하 CIMA(Cosmetic International Marketing Academy)와 함께 ‘Cosmetics Brand Factory’(이하 CBF)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작했다. CBF는 중소 인디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무형 협업 스터디 프로그램으로, 경력 3~7년차 실무자를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트레바리식 소수 정예 공동연구회 형태로 운영되는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비판적 사고와 집중 토론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트레바리’는 "매사에 이유 없이 남의 말에 반대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나, 여기서는 자유롭고 비판적인 사고를 즐긴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화수협, ‘화장품 브랜드 팩토리’ 1기 모집

기사 출처

프로그램 커리큘럼

CBF의 커리큘럼은 화장품 산업의 여러 핵심 단계를 포괄한다. 오리엔테이션 및 브랜드 진단, 글로벌 시장 트렌드 분석 및 타깃 설정, 브랜드 컨셉 및 포트폴리오 기획 등 브랜드 전략 전반을 다룬다.

이어 R&D 전략 수립(원료, 제형, 임상, 인증), 디자인 및 패키징 전략, 마케팅 채널 전략 및 콘텐츠 기획, 글로벌 진출 전략 및 인증 대응(CPNP, MOCRA 등) 등의 개별 항목도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에는 최종 피칭 및 네트워킹 세션으로 경험을 정리하고 피드백을 통해 방향성을 점검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협업형 스터디 방식으로 구성되어 참가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실질적인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운영 일정 및 선발 방식

CBF는 2025년 9월 중순부터 11월까지, 매주 수요일에 정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운영 규모는 소수 정예 방식으로 6~8명 내외로 제한되며, 온라인 지원서 접수와 인터뷰 및 브랜드 자료 평가 절차를 거쳐 참가자를 선발한다.

참가비는 4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한국화장품수출협회 정회원사에 한해 참가비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이는 협회 차원에서 실무 중심 교육을 확대하고, 업계 내 실질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다.

CBF는 책임판매업자 3만 명 시대에 발맞춰 K-뷰티 수출을 주도할 중소 브랜드의 전략적 성장 기반을 확립하려는 취지에서 출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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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혜택 및 문의 안내

CBF 프로그램 수료자는 CIMA 아카데미의 공식 수료증을 발급받게 되며, 향후 기수별 연계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우수 수료자에게는 협회 활동 또는 관련 프로젝트에서의 실질적 협업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화장품수출협회를 비롯하여 이와세코스파한국㈜, 인핸스비㈜, ㈜더마프로 등의 기업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업계 실무자는 CIMA를 통해 자세한 일정 및 신청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CBF는 향후 국내 화장품 실무 인력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표적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평가받는다.

마치며

‘화장품 브랜드 팩토리’ 프로그램은 실무 중심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전략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참가자들은 타 브랜드와의 비교 속에서 자신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글로벌 시장에 적합한 전략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실전적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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