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소비의 판을 바꾼 콘텐츠, Z세대가 C뷰티를 선택하는 방식

=C뷰티

눈앞까지 밀려든 C뷰티 트렌드, Z세대는 왜 중국 화장품을 선택할까?

불황의 그림자가 드리운 글로벌 경제 속에서도 뷰티 업계, 특히 한국의 K뷰티 시장은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뷰티 지형에는 단순한 'K컬처'의 인기만으론 설명할 수 없는 결정적 변화가 존재합니다. 바로 'C뷰티'의 부상입니다. 변화의 한가운데에 선 Z세대의 시선과 행동을 근거로, 새로운 뷰티 소비 트렌드의 흐름을 짚어봅니다.

Z세대 파우치를 점령한 C뷰티의 존재감

최근 국내 뷰티 시장의 가장 눈에 띄는 흐름은 단연 ‘C뷰티’입니다. ‘Chinese beauty’를 뜻하는 이 트렌드는 어느덧 Z세대의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어요. 캐릿의 인터뷰에 따르면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취업 준비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10-20대 여성들이 중국 화장품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구들 파우치에 중국 화장품이 하나씩은 있어요"
박정은(16세, 고등학생)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플라워 노즈, 주디돌 등이 있고, 알리익스프레스의 ‘천원마트’, 또는 일본 드럭스토어 등을 통한 직구 루트도 실용적으로 활용됩니다. 특히 ‘C컬처’나 ‘왕훙 체험 콘텐츠’와 연결된 하울 영상 유행과 함께, 도우인 메이크업 영상에 등장하는 제품들이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어요.

"중국이나 일본 여행가서 C뷰티템 사오는 게 유행이에요"
강다인(24세, 대학생)

올리브영vs다이소부터 C뷰티 유행까지 불황에 살아남은 유일한 업계, 뷰티 소비 트렌드 5

기사 출처

단순한 가격 경쟁이 아니다, C뷰티 인기의 진짜 비결

많은 이들이 ‘C뷰티=가성비’로 인식하지만, Z세대의 선택을 움직인 가장 큰 요인은 ‘트렌디함’이었습니다. 최근 SNS에서는 눈을 확 사로잡는 ‘도우인 메이크업’ 스타일이 크게 주목받고 있어요. 이는 무결점 피부와 강한 색조 위주의 화려한 연출로, 더 이상 ‘과장된 스타일’이 아닌 ‘세련된 분위기’로 소비되고 있죠.

"이제는 도우인 메이크업이 예쁘고 트렌디한 스타일로 여겨져요"
염지원(21세, 취업 준비생)

그 결과, 도우인 메이크업에서 자주 언급되는 ‘아기 궁둥이 퍼프’, ‘노글루 속눈썹’, ‘주디돌 쉐딩’ 같은 중국 화장품들이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타며 유행템이 되고 있습니다.

Z세대는 왜 샤오홍슈에 주목할까?

Z세대가 C뷰티를 접하게 된 또 다른 경로는 SNS 플랫폼입니다. 특히 중국판 인스타그램이라 불리는 ‘샤오홍슈’는 올해 국내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며 빠르게 자리잡고 있어요. 단순히 정보를 얻는 걸 넘어,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는 창구’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죠.

"사오홍슈를 통해서 새로운 중국 뷰티 유행이 유입되고 있어요"
박예빈(25세, 대학생)

샤오홍슈 외에도 핀터레스트 역시 도우인 메이크업 스타일을 퍼뜨리는 데 일조했습니다. 감각적인 이미지 구성을 중시하는 이 플랫폼은 뷰티 관련 콘텐츠 수요가 급격히 늘면서, Z세대가 트렌드를 참고하고 소비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핀터레스트에서 도우인 메이크업 스타일이 흥했었어요"
김서연(23세, 대학생)

직구 장벽이 무너지며 C뷰티 유입의 문턱도 낮아졌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외국 화장품을 구매하려면 복잡한 해외 결제나 배송, 언어 장벽 등을 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다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 테무 등 중국 쇼핑 플랫폼이 일상화되면서, 구매 접근성이 급격히 높아진 덕분이죠.

"직구 과정이 쉬워진 게 C뷰티 유행에 한몫했다고 봐요"
류은서(24세, 대학생)

‘알리깡’, ‘테무깡’이 하나의 유행어처럼 회자되는 것도 이 같은 흐름을 반영합니다. 별도의 설명 없이도 ‘직구를 통한 뷰티템 소비’가 일상이라는 인식이 이제는 자연스럽게 퍼졌다고 볼 수 있어요.

콘텐츠 소비가 뷰티 트렌드를 만든다

Z세대는 단지 제품만 구매하는 게 아닙니다. 이들은 뷰티 관련 영상을 보고, 스타일을 따라 하고, 브랜드 세계관에 몰입합니다. 즉, 뷰티 소비는 늘 미디어 콘텐츠와 함께 움직여요. 메이크업 튜토리얼, 사용 후기, 드럭스토어 하울 영상 같은 SNS 콘텐츠는 단순 정보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특히 도우인 메이크업을 직접 체험하는 ‘중국 메이크업샵 예약’, ‘왕훙 체험’ 등은 구독자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 영상 시청을 계기로 20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여행코스로 자리잡았고, 중국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 또한 자연스럽게 상승했습니다.

"중국 현지 메이크업 샵을 예약할 정도로 도우인 메이크업이 인기예요!"
박수아(26세, 취업 준비생)

K뷰티와의 경쟁? 이제는 ‘공존’의 문제

C뷰티의 급성장은 곧 K뷰티의 위기일까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오히려 Z세대는 C뷰티와 K뷰티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소비하는 방식에 익숙합니다. 화려한 메이크업이 필요한 날에는 C뷰티,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싶을 땐 K뷰티를 선택하는 구조죠.

중국뷰티

게다가 브랜드 메시지 전달력, 유통 채널 다양성, 지속가능성 등에서의 강점을 지닌 K뷰티는 여전히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어요. 결국 중요한 건 Z세대에게 선명한 콘셉트와 빠른 트렌드 대응을 보여주느냐의 문제일 뿐입니다.

마치며

C뷰티의 부상은 단순히 중국 제품의 인기가 높아졌다는 의미를 넘어, 뷰티 소비 방식이 콘텐츠, SNS, 직구 플랫폼을


유리코스는 변화하는 뷰티 트렌드에 발맞춰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품질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여러분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데 함께하겠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